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부산대학교 수강신청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학기 시작을 앞두면 대부분 학생들 주 관심사가 수강신청일텐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수강신청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해당 학기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학점을 잘 받을 수 있는 과목이나 수강을 희망하는 과목(원하는 시간 또는 교수님 등)으로 시간표를 짜려고 했습니다. 제가 다른건 모르겠는데 그나마 살면서 하나 자랑할 수 있는 것은 대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한 것인데요.
하지만 저도 몰랐던 사실인데 졸업 후 학생지원시스템에서 성적을 조회하면 졸업한 연도의 2월 졸업생과 8월 졸업생의 성적을 다 합친 기준으로 석차가 조정되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조회하면 석차가 2등으로 나와서 글 제목을 수석이 아니라 차석으로 정정하였습니다.
졸업한지는 꽤나 시간이 흘렀지만, 앞으로 수강신청을 해야하는 후배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포스팅을 적게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석차 인증샷 입니다.
목 차
🟨 부산대학교 수강신청 방법과 꿀팁
1️⃣ 부산대 수강신청 준비단계
부산대학교 수강신청 기간이 시작되기 전에 학사일정을 확인하여 신청 날짜와 시간을 파악해야 합니다. 학사일정은 잘 알다시피 부산대학교 홈페이지나 수강신청 사이트 하단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자신의 소속 학과별로 필요한 학위 요구 사항을 확인 후 학업 및 개인 일정을 고려하여, 수강하고 싶은 과목을 우선 순위에 두어 시간표를 짜둬야 합니다.
1학년이라면 전공기초, 교양필수 등을 먼저 선택한 후 교양선택 과목을 골라야 합니다. 2, 3, 4학년이라면 전공필수, 교양필수 등을 먼저 선택 후 전공선택과 교양선택을 고르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학기에 맞는 안내 자료들을 반드시 읽어보는게 좋습니다. 유의사항과 과목별 세부 시간표, 수강신청 제한 교과목 등 여러 중요한 내용들이 나와 있거든요. 안내 자료는 학생지원시스템의 수강편람에 있습니다.
✅ 준비단계 꿀팁
시간표 구성: 시간표는 에브리타임 어플이나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편하게 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 시간, 휴식 시간 및 개인 학습 시간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시간표를 작성하세요. 연달아 수업이 배정되어 있으면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적절한 휴식 시간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 평가 확인: 에브리타임에서 과거 학기의 강의 평가를 확인하여 교수님의 강의 방식과 과목의 난이도를 파악하세요. 추가적으로 선배들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본인의 학습 스타일과 맞는 강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의계획표 확인: 수강편람에서 강의계획표를 꼭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수님이 영어로 강의하시는지, 교재는 어떤 걸 쓰시는지, 성적 평가는 어떻게 하는지 등 관련 내용이 나와있으므로 꼭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수님마다 수업 참여도, 과제, 시험 등을 평가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평가 방식의 과목을 선택하면 좋은 성적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때 본인이 학교 근처에 살거나 아침 수업을 잘 참석할 수 있으면 출석 점수를 주는 아침 9시 수업을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반대로 출석은 자신이 없으나 시험이나 퀴즈 등에 자신이 있으면 출석 점수가 없고 시험이나 퀴즈 점수가 높은 수업을 신청해야 합니다.
학점 배분 계획: 한 학기에 모든 과목을 고난이도로 설정하기보다는, 학점 관리가 용이하도록 고난이도 과목과 저난이도 과목을 적절히 배분하세요. 이렇게 하면 모든 과목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분배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20학점은 넘지 않게끔 신청하였습니다. 학기 초에는 호기롭게 20학점 넘게 신청할 수도 있으나 사실 시험기간에 전공과목 5~6과목식 몰리게 되면 시험 준비를 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거든요. 따라서 본인의 능력을 과대평가하지 말고 소화 가능한 수준에서 시간표를 짜는 것이 좋습니다.
2️⃣ 부산대 수강신청 방법
홈페이지 접속 : 부산대학교 학생지원시스템 또는 수강신청 시스템에 학번과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합니다. 이 시스템에서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의 정보와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강 과목 검색 및 선택: 수강하고 싶은 과목을 검색하고, 해당 과목의 시간표, 교수님, 수업 방식 등을 확인하세요. 강의 시간이 겹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필요한 과목을 선택합니다.
수강신청: 선택한 과목을 수강 신청 목록에 추가하세요. 일부 과목은 인기가 많거나 좌석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강신청 확인 및 조정: 모든 과목을 신청한 후, 신청한 과목 목록을 확인하세요. 시간표에 문제가 없는지, 중복된 시간이나 겹치는 시간이 없는지 다시 한번 검토합니다. 문제가 있을 경우, 과목을 삭제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강 신청 확정: 최종적으로 수강 신청을 확정하고,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확인서나 영수증을 출력하거나 저장하세요. 이는 나중에 수강 신청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증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수강신청: 만약 수강신청에 실패했더라도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2차 수강신청과 수강 정정기간이 있으니 그때 다시 시도하시면 됩니다.
✅수강신청 꿀팁
컴퓨터로 수강신청 준비: 수강신청 시간이 신입생들은 보통 10시, 재학생들은 8시입니다. 최소 1시간 전에는 PC방이나 집에서 컴퓨터를 켜고 수강신청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왠만하면 PC방을 추천 드려요. 이유는 인터넷 속도가 빨라서 경쟁률이 높은 과목 같은 경우 수강신청 성공 확률이 올라갑니다.
로그인 확인 : 추가적으로 반드시 로그인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집이시라면 비밀번호 자동 완성 기능을 이용해서 미리 저장해 놓으시면 로그인 시간이나 오류를 줄일 수 있겠죠?
만약 PC방이라서 자동 완성 기능을 활용하기 제한되시면 수강신청 직전에 Caps Lock이 활성화 되어있는지도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한 학기에 꼭 1~2명씩은 수강신청 시간에 Caps Lock을 확인 못해서 로그인에 늦어 수강신청에 실패한 친구들을 봤던 것 같습니다.
메모장에 과목코드와 분반코드 미리 기록(신입생만 해당): 신입생분들은 희망과목 담기가 되지 않으므로 수강신청 전 미리 메모장에 과목코드와 분반코드를 기록 해놓으셨다가 신청할 때 신속하게 복붙해서 신청할 수 있도록 준비하셔야 합니다.
인기 과목부터 수강신청: 수강신청 순서는 교양필수 → 교양선택 → 전공과목 순으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전공과목 보다는 교양과목이 경쟁률이 더 치열하거든요.
다만 과별로, 과목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무조건 적용되는 순서는 아닙니다. 어째든 인기가 많은 과목부터 수강신청을 해야한다는 점만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부산대학교 수강신청 방법과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수강신청 기간이 다소 지나서 올렸지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계절 학기나 2학기도 있으니 말이죠. 부산대 학우 여러분 항상 화이팅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